Project

제주 용암해수의 물맛 세계의 물맛 2019.05.30 | 관리자

[기고] 제주대학교 이영돈 교수(해양과학연구소)

 
맛은 무엇인가, 맛의 종류, 느낌, 감각은 무엇인가? 맛은 형용사인가? 맛의 느낌, 종류, 감각은 사람의 컨디션, 주변 환경구성, 분위기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전통의 맛은 인류의 문화형성과 같이한다. 우리는 된장, 김치, 젖갈 맛과 향기에 잘 적응해 익숙하고 서구는 치즈와 버터 맛과 향기에 익숙하다. 간만에 멀리 여행가서 음식 맛 적응이 어렵게 되면 고생한다.


맛은 맛이다. 맛은 환경적응이고, 전통이고 문화이다.

물맛은 세계의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제주 연안에 자리돔이 서식한다. 자리돔은 제주의 대표적인 먹거리로 전통적인 수산 특산물이다. 제주에는 동네마다 독특한 자리돔(자리) 맛이 있다. 자리돔 맛이 동네마다 다르다. 우리는 우리 동네 자리 맛이 최고라고 자랑한다. 원초적인 고향사랑인가? 나에게 가끔 왜 자리돔 맛이 지역에 따라 다른지 질문하는 분들이 있다. 나는 단순하게 “자리맛은 동네 맛이우다”라고 하면 질문하신 분도 하하 웃고 만다. 자리돔은 서식지역의 해류 흐름 세기와 변화 정도, 그리고 서식지의 먹이생물(플랑크톤)의 조성, 산란시기 전후에 따라 약간의 씹히는 느낌이나 고소함이 차이를 느끼지만 맛 성분의 유의차는 거의 없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자기 동네 자리돔 맛이 최고라고 느낄까? 그것은 동네 자리돔의 독특하게 씹히는 맛과 된장 맛 등에 적응 또는 익숙해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물맛도 제주 자라돔 맛처럼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물이 분포하는 지역의 지질구조와 자연환경 상태에 따라 물맛이 다양하다. 먹는 물은 물이 가지는 미네랄(Ca2+, Mg2+ 등)성분의 농도에 따라 단물(연수)과 센물(경수)로 구분한다. 경도값(미네랄 mg / L)에 따른 물의 분류(degree of hardness)는 0~75 단물(soft), 76~150 약한물(moderately hard), 150~300센물 (hard), 300 이상 대단히 센물(very hard)로 구분하고 있다. 제주의 대표적인 물 삼다수는 경도 15-20정도로 단물이다.

 

세계 물시장에서 브랜드 탑을 차지하는 물중에 하나는 에비앙이다. 에비앙 물은 알프스 만년설에서 유래한다. 경도는 300 정도로 센물이다. 에비앙 물맛에 익숙한 사람은 삼다수 물맛은 좀 싱거운 기분이 든다. 용암해수는 칼슘(Ca)이 약 400ppm, 마그네슘(Mg) 1,300ppm, 스트론튬(Sr) 7.5ppm, 철(Fe) 0.01ppm, 망간(Mn) 0.005ppm 등을 함유하고 있다.

 
용암해수(염지하수)는 수처리 공정에서 역삼투압 처리수와 전기투석 처리수를 브랜딩하면 다양한 물맛을 만들 수 있다. 용암해수(염지하수)의 먹는물 관리법은 용암해수로 경도 1200까지 먹는 물을 만들 수 있다. 용암해수의 브랜딩으로 단물에서 센물까지 세계의 모든 물맛을 만드는 기술을 가지면 우리 제주는 세계의 물맛을 만들고 생산하는 제주섬이 된다.

 
제주는 물맛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차별화 할 수 있는 뛰어난 자연환경자산인 세계자연유산 등 제주만의 신비로움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용암해수 먹는물 마케팅 전략에 제주만이 가지는 큰 자연자산이다.





가까운 우리 주변에 먹는 물 용암해수가 필요로 하는 중국, 인도네시아 등 거대한 소비시장이 있다. 제주는 용암해수의 물맛, 제주의 물맛을 세계의 물맛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머뭇거리거나 주저하기엔 시간이 아깝다.

 

 
126012_141170_409.jpg
 

제주가 지혜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세계시장을 상대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유통기반을 구축해나가면 자연 순환자산인 용암해수가 세계의 먹는 물로 제주의 보물이 되지 않을까? 세계시장의 먹는 물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적응전략과 함께 국내 물 부족 경우를 대비한 물 시장전략에도 매우 유용한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제주대학교 교수 이영돈










상호명 : 주식회사 씨알     주 소 : 690-968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함덕5길 19-5    
TEL : (070)7703-3629     FAX : (064)782-8281     사업자번호 : 616-81-72502

copyright 2019(C) 제주대학교 제주광어 브랜드 육성사업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jejuwebplan /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