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제주용암해수 메가파크를 만들면 어떨까? 2019.06.17 | 관리자

[기고] 이영돈 제주대 교수 "물산업 발전 위해 용암해수 가치 높여야"

 

2013년 새해 제주용암해수산업화지원센터가 용암해수산업단지에 개원한다. 제주용암해수사업은 2005년 지식경제부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에서 ‘제주 지하해수의 유효성 탐색과 식∙음료 개발’과제가 선정되어 시작하였다.

제주의 물산업은 국가의 산업기술발전에 따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지하에 부존하는 수자원 이용기술이 접목되면서 제주는 물이 보물인 보물섬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지구상에 아름다운 섬들이 많지만 웅장한 한라산과 식용가치가 높은 풍부한 수자원을 가진 제주섬 같은 섬은 찾아보기 어렵다.

제주의 물은 눈과 비가 한라산 품에 있는 물과 제주바닷물로 구성되어있다. 제주의 지하수는 눈비로 만들어진 지하수와 바닷물이 지하 암반이나 자갈층 등으로 스며들 수 있는 지반구성 지역에 부존하는 염지하수가 있다. 제주TP는 염지하수를 용암해수로 명명하였다. 용암해수는 제주 연안을 따라 분포하며 특히 동부지역에 풍부하게 부존하고 있다.

용암해수와 바닷물이 차이점은 수온, 부유물질의 분포, 미네랄 구성 성분 등 구성요소의 항상성 유지, 외부환경 유해물질유입 방지에 따른 청정성 유지, 인체에 유해한 병원성 또는 유해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이 다르다.

 

용암해수의 고유한 특성이 2010년 먹는물관리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제주는 먹는 물자원을 하나 더 가지게 되었다. 용암해수의 이러한 특성은 먹는 물소재 뿐만 아니라 음료, 화장품, 소금, 식자재의 첨가소재 등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용암해수의 구성요소(미네랄 성분 등)의 특성은 제주 생물산업(과수, 원예, 채소류 등)적용 및 상용화확대로 브랜드 차별화를 통한 지역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가치가 매우 높다. 지하수(담수)와 달리 용암해수(염지하수)는 바닷물이 존재하는 한 순환되는 수자원으로 수요 확대 및 창출에 따른 공급에 큰 문제가 없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제주는 용암해수라는 보물을 가진 섬이다. 이제 21세기 세계 물시장을 용암해수로 만들어 보자. 용암해수는 처리공정에 따른 블랜딩 차별화로 다양한 물맛을 만들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용암해수의 상용화와 용암해수산업단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제주개발공사에 별도의 도지사 직할 용암해수관련 독립전담부서를 설치 또는 별도로 제주 용암해수개발공사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

 

제주용암해수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용암해수 메가파크를 만들어보자.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지역에 용암해수 산업단지는 주변 만장굴, 비자림, 김녕해수욕장, 골프장, 올레코스 그리고 구좌 당근과 지역 특산물 등 이 모두를 아우르는 자연환경소재 특성을 살린 건강, 아름다움, 교육, 즐거움(health beauty edu-entertainment, HBEE)산업을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메가파크를 만들 수 있다.

 


제주는 이를 위한 종합적인 관리주체를 정해서 효율적인 추진전략을 수행해야한다. 제주가 이제 시기를 더 미루면 급변하는 주변국시장 더 나아가서 세계시장에서 용암해수의 브랜드가치를 놓칠 수가 있다. 세계의 물시장을 석권하기위한 세계적 기업들이 시장에 확대진입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제주가 이 시기를 실기하면 제주의 용암해수는 원료자체에 그칠 수 있다.

 

 

124351_139353_2458.jpg
 


제주가 당당하게 세계시장에 제주용암해수 브랜드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통 마켓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해야한다. 계획수립만 하고 수행 해보지 않고 이런 저런 이유로 시기성을 놓쳐서 제주의 보물가치를 잃어버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국내 물시장도 백두산 물을 가지고 한라산물시장을 공략하려고 마켓팅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2013년 제주 용암해수산업이 세계 속으로 힘차게 도약하고 전진하는 원년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이영돈 제주대 교수

<제주의소리>








상호명 : 주식회사 씨알     주 소 : 690-968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함덕5길 19-5    
TEL : (070)7703-3629     FAX : (064)782-8281     사업자번호 : 616-81-72502

copyright 2019(C) 제주대학교 제주광어 브랜드 육성사업단.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jejuwebplan / ADMIN